Global Health Care Group

ThyroSeq® 검사

ThyroSeq® 검사는 갑상선 미결정 결절에 대한 혁신적 검사법 (Genomic Classifier)으로서, 미결정 결절에서 암의 가능성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제공하는 분자진단 검사입니다. 또한 암의 예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개인 맞춤형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갑상선 분자 진단 검사는 임상실험을 통해 과학적 근거에 의거하여, 갑상선 암 주요 가이드 라인에 명시되어 있는 검사입니다.
- ATA (American Thyroid Associaiton)
- NCCN (National Comprehensive Cancer Network)

ThyroSeqⓇ 은 최첨단 NGS (Next-Generation Sequencing) 기술을 사용하여 갑상선 결절 내 독특한 유전 변형을 확인함으로써, 그 결절이 양성종양인지 악성종양인지를 확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ThyroSeq®의 역할

ThyroSeq® 은 세포검사 결과가 미결정인 경우 해당 결절이 양성종양인지 악성종양인지를 밝히기 위해 특별히 고안된 분자진단 검사입니다.
주치의는 환자분과 함께 ThyroSeq® 검사 결과를 검토하고 환자분에게 맞는 가장 적절한 맞춤 치료를 제시할 것입니다.
ThyroSeq® 결과가 Negative으로 나오면 갑상선의 수술적 제거를 피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Positive으로 나오는 경우에는 ThyroSeq® 검사가 가장 적절한 수술방법을 선택하는 데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며, 이는 갑상선의 일부를 보존하여 본연의 갑상선 기능을 보호하는 수술법이 포함됩니다.

세포검사 결과 : 미결정

갑상선 결절 세포검사 상 약 20~30%는 암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며, 이런 경우는 "미결정"으로 분류됩니다.
분자학적 검사가 나오기 전에는, 미결정 세포검사 결과의 경우 실제 암이 아닌지를 확인하기 위해 갑상선 결절 부위를 제거하는 수술을 거쳐야만 했습니다. 그 결과, 약 80%가 암이 아닌 것으 로 판명되었고 이는 대부분의 환자분들이 잠재적으로 불필요한 수술을 했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암으로 판명된 나머지 약 20%에서도 2차 수술 또는 갑상선 전 절제술을 필요로 했습니다. 그러므로, 미결정 결과가 나온 대부 분의 환자분들은 양성종양 결절에 대해 불필요한 수술을 받아야 했으며 실제 암으로 판명된 환자분들 역시 첫 번째 치료과정에서 부적절한 수술을 받아야 했습니다.

ThyroSeq®의 대상 환자군

FNA cytology(세침흡인검사) 에서 미결정인 경우
- 비정형 : Bethesda Category III
- 여포성 : Bethesda Category IV
갑상선 결절의 유전적 변형을 알고자 하시는 분

ThyroSeq®의 검사 원리

ThyroSeq®은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법(NGS)을 사용, 갑상선 결절의 유전적 변형을 식별하여 그 결절이 양성종양인지를 확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ThyroSeq® 은 세침흡인 검사시 수집된 세포 또는 바이옵시를 통해 얻어진 조직을 사용하여 분석이 이뤄집니다.
ThyroSeq®은 유전 변이(genomic alteration) 5개 계통에 포함된 112개 유전자를 조사하여 12,000개 이상의 돌연변이 호발부위 및 150개 이상의 유전자 융합 유형에 대한 정보를 분석합니다.